선례의 건축이야기 - 패시브하우스
선례의 건축이야기와 피코네 최정만 소장님의 유쾌한 건축이야기 1. 겨울에 따뜻하고 여름엔 시원한 집을 찾으세요? 2. 나만의 집을 꿈꾸시나요? 3. 디테일 건축 끝판왕! 패시브하우스 탐방기
건축탐구 집 - 쾌적/에너지/비용
IT개발자가 지은 콘크리트 패시브 하우스 IoT 기술이 접목된 최점단 놀이터! 초인종, 블라인드, 조명쯤이야 원격으로 가뿐히 조종하고 패시브 하우스의 쾌적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모니터까지 갖춰진 집이란다. 처음부터 패시브 주택을 원했던 건 아니었다는 부부. 하자 없는 집을 짓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어느 날 복사 냉난방이 설치된 패시브 하우스를 방문한 뒤 생각이 바뀌었다. 마치 시원하고 산뜻한 동굴에 있는 느낌에 반한 두 사람. 패시브 하우스처럼 습도 조절이 가능한 환경에서만 설치가 가능했기에 시스템에 유리한 콘크리트 구조의 패시브 하우스를 짓기로 결심했다.
(당선)포천시 관인1+센터 증축 및 리모델링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7일 포천시 관인1+센터 증축 및 리모델링 건축설계 제안공모 당선작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건축설계 제안공모는 주민들의 시설 관리비용 최소화를 위한 친환경 제로에너지 설계를 도모하고 설계과정에서 주민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분해만 100만년 폐유리로 만든 이 건물 ... 친환경건축 예쁘기도 합니다.
최정만 자림이엔씨건축사사무소 대표 인터뷰 “지구 위한 친환경 건축과 디자인의 중간 다리 놓을 것” “에너지 적게 쓰고 아름다운 건축물 찾는 이들 점점 늘어” "천연 목재 적용한 판교 주택…쾌적하면서도 현대미 물씬 태양광 패널 적용해도 감각적 주택…‘못생겼다’ 편견 타개" "도서관·스포츠시설도 재활용 가능 소재로 건축…지역 명소 “태양광 옥상 지닌 애플 신사옥…시대 흐름 바뀌고 있다”
2023-04-12
[판교 목조주택] 미세먼지 곰팡이 결로 안녕, 판교 패시브하우스
평소 건강에 관심이 많은 건축주는 단독주택을 짓기로 마음을 먹은 후에 공부를 많이 했다고 한다. 기존에 살던 주택은 추위와 곰팡이, 결로 등으로 인해 주거 공간으로 기본적인 기능을 못했으니, 새로 짓는 집은 그런 것들로부터 완전히 해방된 공간이길 바라는 마음이었을 것이다. 건축주는 기본에 충실한 건강주택에 대한 답을 패시브하우스에서 찾았고, 그 결과물로 운중동 패시브하우스를 완성했다.
2019-01-24
[6월호 특집] 03. 74.94평 주택 연간 에너지비용이 82만 원, 성남 2.2L 패시브하우스
서울공항 인근인 경기 성남시 심곡동에 들어선 2.2L 패시브하우스. 철근콘크리트구조+경량목구조 주택으로 연면적이 74.94평임에도 에너지비용이 연간 82만 1,385원(전기 30만 9,210원 / 도시가스 51만 2,175원)으로, 월평균 6만 8,450원에 불과하다. 이 주택은 1층을 콘크리트 캔틸레버 공법으로 띄우고, 그 위에 2, 3층을 경량목구조로 앉힌 보기 드문 패시브하우스다. 또한 현직 건축가가 20년간 바라던 마당 넓은 단독주택을 후배 건축가에게 디자인을 의뢰해 지었다는 점도 특이하다.
2017-06-01
Back to Top